템플릿이란
형판, 형틀, 어떤 특정한 모양을 만들기 위해 만들어진 틀 이란 뜻을 가진다.
프로그래밍에서의 템플릿
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있게 변수타입을 바꾸어주는 틀이다.
템플릿 종류
- 함수 템플릿
- 클래스 템플릿
함수 템플릿 선언 예시
template <typename T>
T Name(T value) {
return value;
}
클래스 템플릿 선언 예시
template<class T>
class MyCar
{
public:
private:
};
템플릿 사용 예시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template <typename T>
T Name(T value);
int main() {
cout << typeid(Name("qwer")).name() << endl;
cout << typeid(Name('q')).name() << endl;
cout << typeid(Name(1234)).name() << endl;
cout << typeid(Name(1234.2)).name() << endl;
cout << typeid(Name(1234.52f)).name() << endl;
}
template <typename T>
T Name(T value) {
return value;
}
출력예시
char const *
char
int
double
float
마무리
- 함수 템플릿&클래스 템플릿 두가지 종류가 있음
- 컴파일 시간이 느림
- C#/Java의 제네릭과 비슷하다.
반응형
'개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Unity] 객체 초기화 상태 관리 (5) | 2024.10.01 |
---|---|
C++ 큐 (0) | 2024.04.23 |
시간 복잡도 (0) | 2024.04.16 |
C++ 클래스 (1) | 2024.04.02 |
C++ vector (0) | 2024.03.3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