개발

C++ 템플릿

백인성(GGM) 2024. 4. 19. 10:10

템플릿이란

형판, 형틀, 어떤 특정한 모양을 만들기 위해 만들어진 틀 이란 뜻을 가진다.

 


프로그래밍에서의 템플릿

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있게 변수타입을 바꾸어주는 틀이다.


템플릿 종류

  • 함수 템플릿
  • 클래스 템플릿

함수 템플릿 선언 예시

template <typename T>
T Name(T value) {
	return value;
}

 

클래스 템플릿 선언 예시

template<class T>
class MyCar
{
	public:


	private:

};

템플릿 사용 예시

#include <iostream>

using namespace std;

template <typename T>
T Name(T value);

int main() {

	cout << typeid(Name("qwer")).name() << endl;
	cout << typeid(Name('q')).name() << endl;
	cout << typeid(Name(1234)).name() << endl;
	cout << typeid(Name(1234.2)).name() << endl;
	cout << typeid(Name(1234.52f)).name() << endl;
}

template <typename T>
T Name(T value) {

	return value;
}

 

출력예시

char const *
char
int
double
float

 

마무리

  • 함수 템플릿&클래스 템플릿 두가지 종류가 있음
  • 컴파일 시간이 느림
  • C#/Java의 제네릭과 비슷하다.
반응형

'개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Unity] 객체 초기화 상태 관리  (5) 2024.10.01
C++ 큐  (0) 2024.04.23
시간 복잡도  (0) 2024.04.16
C++ 클래스  (1) 2024.04.02
C++ vector  (0) 2024.03.30